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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
문제 | 상업입지이론으로 허프(D. Huff)의 중심지이론: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적당한 거리에 고차원 중심지가 있어도 인근의 저차원 중심지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진다. |
정답 | X(아니다) |
해설 | 허프의 확률모형 : 소비자가 특정상점을 이용할 확률은 거리, 상점의 크기, 경쟁상점의 수 등에 의해 결정되므로 상업입지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구매행동패턴이다. 따라서 소비자의 기호, 소득, 교통의 편리성 등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선택된 상품을 판매해야 상권이 형성된다. |
출처 | http://ogoodvip.net 공인중개사 시험준비 커뮤니티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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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
문제 | 공업입지이론으로 베버(A. Weber)의 최소비용이론:산업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송비·임금·집적력 등인데 그 중에서 집적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. |
정답 | X(아니다) |
해설 | 베버의 최소비용이론 : 산업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송비·임금·집적이익 등인데, 어떤 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원가절감을 통한 비용최소화를 달성해야하므로 산업입지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송비용이다. |
3.
문제 | 상업입지이론으로 레일러(W. Reilly)의 소매인력법칙:두 도시의 상거래흡인력은 인구에 반비례하고 두 도시 분기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. |
정답 | X(아니다) |
해설 | 레일러의 소매인력법칙 : 상권의 범위는 해당 상권의 중심의 크기에 비례하는데 두 도시 사이의 상권의 흡인력은 상점수와 인구수에 비례하고, 양 도시 분기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. |
★★
★★4.
문제 | 상업입지이론으로 크리스탈러(W. Christaller)의 중심지이론:중심지 계층간의 포섭원리로서 중심지는 중심성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고차 중심지와 저차 중심지로 구분되며, 고차일수록 저차보다 중심지 간의 거리가 더 멀고 규모가 크며 다양한 중심기능을 가진다. |
정답 | O(옳다) |
5.
문제 | 생산요소의 대체성은 기업이나 산업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지는 않지만, 생산요소의 상대적 가격에 의해서 달라진다. |
정답 | X(아니다) |
해설 | 생산요소의 대체성은 생산요소의 상대적 가격 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산업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진다. 예컨대 금융업과 비교할 때 토지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축산업의 경우 토지의 사용을 자본의 사용으로 대체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생산요소의 대체성이 떨어진다. 즉 해당산업이 토지를 얼마나 많이 필요로 하는 산업이냐에 따라 대체성은 달라진다. |
6.
문제 | 일정량의 재화를 생산하기 위한 토지와 자본의 대체관계는 우하향하는 지수곡선으로 나타난다. |
정답 | O(옳다) |
해설 | 생산요소의 대체성은 생산요소의 상대가격에 의해 결정된다. 즉 생산요소의 사용자는 토지가격이 자본가격에 비해서 싸다면 토지의 사용을 늘리고 자본의 사용을 줄일 것이며, 반대의 경우도 성립한다. 따라서 일정량의 재화를 생산하기위한 토지-자본의 사용량 간에는 반비례관계가 성립하므로 우하향의 곡선형태로 나타난다. |
출처 | http://ogoodvip.net 공인중개사 시험준비 커뮤니티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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