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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
문제 | 마찰비용이론에 의하면 교통수단이 좋을수록 공간의 마찰이 적어지며, 이때 토지이용자은 마찰비용으로 교통비와 지대를 지불한다고 본다. |
정답 | O(옳다) |
해설 | 헤이그(Haig)의 마찰비용이론은 중심지로부터 멀어질수록 수송비는 증가하고 지대는 감소한다고 보고 교통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. (20회 11번 ②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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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
문제 | 위치지대설에서 지대함수는 중심지에서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지대가 점점 감소하는 함수이다. |
정답 | O(옳다) |
해설 | 튀넨은 지대의 결정이 토지의 비옥도만이 아닌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위치지대(location rent)의 개념을 통해, 현대적인 입지이론의 기초를 제공했다. (15회 3번 ①) 튀넨(J. V. Thunen)의 입지이론에 따르면 지대란 매상고에서 생산비와 수송비를 뺀 것으로서 수송비 절약이 지대를 발생시킨다는 이론이다. (11회 27번 ①) |
3.
문제 | 리카도(Ricardo)는 토지비옥도의 차이 및 비옥한 토지의 한정, 수확체감의 법칙의 작용을 지대 발생원인으로 보았다. |
정답 | O(옳다) |
해설 | 차액지대설에서는 토지 비옥도가 지대를 결정하게 되며, 수확체감의 법칙을 전제한다. (20회 10번 ①) 리카아도(D. Ricardo)의 차액지대설에 의하면 곡물수요의 증가가 재배면적을 확대하게 되며, 이 경우 비옥도와 위치에 있어서 열등지와 우등지가 발생하게 되는 바, 지대는 한계지를 기준으로 하여 이보다 생산력이 높은 토지에 대한 대가를 말한다. (11회 7번 ⑤) |
★★
★★4.
문제 | 동심원이론에 따르면 저소득층일수록 고용기회가 적은 부도심과 접근성이 양호하지 않은 지역에 주거를 선정하는 경향이 있다. |
정답 | X(아니다) |
해설 | 동심원이론에 따르면 저소득층일수록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 부도심과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주거를 선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. 동심원이론은 미국에서 나온 이론이니까 도시에 있는 빈민가를 생각해 보면 된다. |
5.
문제 | 차액지대설에 따르면 지대는 경제적 잉여가 아니고 생산비이다. |
정답 | X(아니다) |
해설 | 차액지대설에 의하면 지대는 생산비가 아니라 경제적 잉여에 해당한다. 리카도의 지대론에 따르면 토지의 지대는 다른 생산요소들에게 그들의 몫을 지불하고 남은 잉여이다. 즉 지대는 경제적 잉여로서 불로소득이다. 따라서 지대는 비용이 아니며 따라서 생산물의 가격에 포함되지 않는다. |
6.
문제 | 입찰지대설에 따르면 토지이용은 최고의 지대지불의사가 있는 용도에 할당된다. |
정답 | O(옳다) |
해설 | 입찰지대설에서는 기장 높은 지대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용도에 따라 토지이용이 이루어진다. (20회 10번 ④) |
출처 | http://ogoodvip.net 공인중개사 시험준비 커뮤니티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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